본문 바로가기
경매

갭투자 순서 저평가 지역부터 찾아보기

by 서센스 2024. 5. 31.

갭투자 입문은 저평가 지역을 찾는 것부터 

 

오늘은 저번 감정평가서에 대한 내용을 다룰 때 말씀드린 부동산 지역에 대한 흐름에 관련된 부분을 갭투자의 기초에 관련되어 소개를 하는 시간을 가져보려 합경니다. 

갭투자에 대한 내용을 다루기에 앞서 경매에 대한 정보를 집중적으로 소개해 드렸지만, 부동산에 있어 다양한 투자 방법들이 있고, 아무리 초보자분들이라도 보는 관점의 범위를 넓혀드리는 것도 앞으로의 투자에 있어 좋은 방법이 될 것이라 생각되어 초보 분들도 최대한 이해하기 쉽게 내용을 다뤄보려 합니다. 

 

저평가 지역 찾아보기

저평가 지역에 대한 일반적인 뜻을 먼저 알려드리자면 오랜 기간 계속해서 하락세를 보이다가 최근 2년 동안 상승으로 전환이 된 지역을 뜻한다고 보시면 이해가 편하실 것 같습니다.

이런 변화를 맞이한 지역의 경우에는 흐름상으로 앞으로 몇 년 간 시세가 오르는 패턴을 보이게 됩니다. 

이렇게 향후 오를 수 있는 가능성을 지닌 저평가 지역을 잘 보게 되면, 투자 후 수익을 크게 가져갈 수 있는 절호의 찬스가 될 수 있습니다. 

갭투자에 앞서 저평가 지역을 선정할 때는 크게 두 가지를 명심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첫째, 입주 물량
둘째, 미분양 

이 두 가지를 꾸준하게 모니터링하고 지속적인 검증을 하여 지역을 선정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사이트를 활용한 저평가 지역 찾기 

 

한국 부동산원 사이트를 검색 후 접속하게 되면 위 이미지와 같이 세 가지의 카테고리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여기서 중간의 전국 주택 가격 동향을 들어가 보시면 우리가 원하는 내용을 찾아볼 수가 있습니다.

 

 

좌측의 매매가격지수를 확인해서 지금부터 우리가 봐야 할 내용들의 설정을 진행해 주면 됩니다. 

 

지역별(시, 도 등의 상세지역)로 관심 있는 지역들을 체크하여 그룹을 지정한 뒤 보통 10년 전 기준으로 비교 단위를 두어 내용을 확인합니다. 

검색 결과가 나오게 되면 우리가 관심 있어 하는 지역에서 어느 곳이 저평가가 되어 있는지를 확인하셔야 하는데, 해당 기준은 "고점에서 하락 후 다시 회복하고 있는 부분"을 보셔야 하며 아직 회복 단계가 아니라면 저평가 지역이라 보셔도 무방합니다. 

최하단에 있는 지수 및 변동률은 빨간색 : 상승파란색 : 하락이라는 뜻이므로 그래프와 함께 보시길 바랍니다. 

 

지역을 묶는 이유 

관심 있는 지역들을 하나로 묶어 그룹을 지어준 후 검색을 한 이유는(이미지 예시 : 서울, 경기, 인천) 

인접한 도시들끼리의 유동성과 교류, 근방 지역은 비슷한 형태로 그래프를 유지하여 각자의 지역에서 미분양 및 입주물량에 대한 차이점으로 지표의 영향이 달라지게 됩니다. 

이 부분은 결국 수치의 차이까지 이어져 결과적으로는 갭투자를 위한 저평가 지역을 찾을 수가 있게 됩니다.

그렇기에 관심 있는 지역들을 체크하는 그룹핑 작업으로 지역들의 흐름이 파악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위 이미지를 확인을 해보자면 22년 하반서부터 내려가기 시작해 현재는 비슷한 형태로 나아가고 있음을 확인할 수가 있습니다.

 

 

여기서 변동률을 반드시 같이 봐주시는 것이 중요합니다. 

우리가 검색한 지역의 변동률을 보며 매매가가 서로 어떤지, 전세가는 어느 지역에 비해 어디가 더 높은 편인지를 볼 수 있습니다. 


이렇게 오늘은 부동산 흐름을 파악하는 방법을 통해 갭투자에 입문하는 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갓 입문한 초보 분들의 경우 너무 방대한 자료들을 취합하다 결국에 지치고 포기하게 돼버리는 경우를 간혹 볼 수가 있습니다. 

너무 부담스러워하실 필요 없이 천천히 알려드리는 내용을 위주로 따라 해보시면 큰 틀에서 어느 방향으로 움직여야 할지 틀을 잡는 데 도움이 되실 것이라는 말씀을 드리면서 이만 글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이상 갭투자 입문을 위한 저평가 지역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